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 버스 거리 비례제, 다행히도 무산

by 바인드 2023. 2. 9.
반응형

서울에 사는 직장인(혹은 서울에 직장이 있는 이)들은 며칠 전에 나왔던 서울 버스 거리 비례제를 도입하려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거다. 다행히도 비판 여론이 거세져서 무산이 되었다.

아침 저녁으로 출근을 버스로 하는 나는 거리비례제 도입이 된다는 것을 듣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제출안 내용이 택시와 다를 것이 없는 느낌이었다.

이용거리 10킬로미터이상이면 5킬로미터마다 150원 인상이 되고 30킬로미터를 초과하면 150원이 이상된다.

사당에서 종로까지만 가도 10킬로 미터는 넘는다. 그러면 서울 시내에서도 충분히 150원 이상 초과는 쉽다는 것이다.

 

 

 

전혀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무임승차가 너무 많으니 적자가 생기고 그로 인해 현재의 적자를 감당하기 힘들어 버스비 인상을 논의한 것이다, 그러나 교통이 복잡한 서울은 버스가 출퇴근 시간의 발이 되어주는데 교통비가 올라가게 되면 그만큼 비판여론이 거세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은 한다.

 

그리고 이 사실이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닌 언론을 통해 알려졌기에 힘든 정부의 사정을 모두에게 알려 이해시키는 것이 아니었으나(그랬어도 비판여론은 거셌을 것이다) 더 크지 않았나 싶다.

일단 정부에서 거리 비례제 도입을 하지 않는다고 한발 뮬러 섰으니, 무임승차로 인한 적자를 어떤 식으로 감당해 낼지 지켜보아야겠다.

 

반응형